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멀티태스킹 대신 ‘싱글태스킹’이 더 효과적인 이유

by 젤로하 2025. 8. 18.

싱글태스킹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동시에 많은 일을 처리하려고 합니다. 일명 ‘멀티태스킹(Multitasking)’이 생산성을 높인다고 믿는 경우가 많죠. 직장에서도 멀티태스킹을 잘한다고 하는 것은 굉장히 장점으로 여겨지고, 많은 사람들이 면접 시에 이러한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기도 합니다. 저도 한 번에 여러 일을 잘 못 하는 사람이라 속상했던 적이 있습니다. 주변에서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에 진행하는 사람을 보면 그저 부럽더라고요.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멀티태스킹을 잘하고 살기는 어렵습니다. 또 항상 멀티태스킹만 좋은 것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각자의 장점이 있기 마련이고, 오히려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싱글태스킹(Singletasking)**이 성과와 효율성을 훨씬 높여줄 수 있습니다.

1. 뇌의 한계: 멀티태스킹은 환상이다?

사람의 뇌는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수행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겉보기에는 동시에 처리하는 것 같아 보여도, 사실은 뇌가 작업을 빠르게 전환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 과정에서 집중력이 분산되고, 실수 가능성이 커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멀티태스킹을 자주 하는 사람은 업무 효율이 40%나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면접 질문으로 자주 나오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속도 vs 정확성이죠. 이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보면 됩니다. 여러 일을 한 번에 빠르게 처리하지만 실수가 나오는 것과, 하나씩 차근차근 일을 진행하지만 실수를 없이 일을 처리하는 것.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능력이 다른 것 같습니다.

2. 싱글태스킹의 핵심: 몰입의 힘

싱글태스킹은 말 그대로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뇌가 방해 없이 몰입할 수 있어, 생각의 깊이와 창의력이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보고서를 작성할 때 이메일 알림이나 스마트폰 메시지를 차단하고 온전히 글쓰기에만 집중한다면, 훨씬 짧은 시간에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순간적인 집중력이 높다고 볼 수 있는거죠.

3. 스트레스 감소와 심리적 안정

멀티태스킹은 끊임없이 작업을 바꾸면서 뇌에 피로를 줍니다. 반대로 싱글태스킹은 단순하고 명확한 흐름을 유지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줄고, 성취감은 더 커집니다.

업무뿐 아니라 독서, 운동, 대화 등 일상에서도 싱글태스킹을 실천하면 만족감이 높아지고, 인간관계의 질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4. 싱글태스킹 실천 방법

위에서 이렇게 싱글태스킹의 장점을 찾아봤는데, 싱글태스킹의 중요한 점은 바로 집중력입니다. 한 번에 하나씩 일을 하는데 집중도 하지 못한다면 정말 일의 효율성이 떨어지겠죠. 반면 집중만 잘할 수 있다면 싱글태스킹은 성공적입니다. 이러한 싱글태스킹은 특별한 기술이 아니라 작은 습관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작업 시간 블록화 : 25분~50분 동안 한 가지 일만 하기 (포모도로 기법 응용)
  • 방해 차단 : 휴대폰 알림, 메신저 끄기
  • 작업 우선순위 정하기 : 오늘 꼭 해야 할 한 가지에 집중
  • 환경 정리 : 책상 위를 단순하게 유지해 시각적 방해 줄이기

결론

멀티태스킹은 생산성을 높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집중력 저하와 효율성 감소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반면 싱글태스킹은 몰입, 성취감, 창의성을 동시에 키워주죠.

저도 멀티태스킹을 잘 못 하니 비교적 잘 할 수 있는 싱글태스킹의 강점을 더 키워보려 합니다. 그래서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없애는 습관들을 만드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오늘부터 작은 습관으로 싱글태스킹을 실천해 보세요. 한 가지에 집중하는 단순한 원칙이, 생각보다 더 큰 성과를 가져올 것입니다.